1. 바보제란?
중세기 기간중 유럽의 여러 지역에서는 '바보 제'라고 불리우는 휴일이 성행하였다. 대체로 정월 초하루쯤에 거행되는 이 명절이 오면 늘상 경건하기만 하던 사제(司祭)들도, 근엄하기 이를 데 없는 사제들도 능글맞은 가면을 쓰고 거리로 뛰어나온다. 목청을 뽑아 민요를 부르난 사람, 술
1. 서론
1) 주제선정동기
평소 여행을 좋아하는 나는 지역사회연구 수업 첫 시간에 레포트 주제에 대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축제’였다. 축제는 일상적인 활동과 관습에서 벗어나 개인의 자유와 집단의 일체감을 표현하는 퍼포먼스라고 할 수 있다.
신학자인 하비콕스 재인용- 하
본성을 가리켜 호모 루덴스(Homo Ludens)라 칭한바 있다.
이를 발전시킨 미국의 신학자 하비콕스(Harvey Cox)는 일상에서 억압되고 간과된 감정표현이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기회를 축제로 정의하면서 축제하는 인간의 본능을 가리켜 호모 페스티부스(Homo Festivus)라 부른다.
리트머스 시험지 ‘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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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비콕스, 존 로빈슨, 슐리이어마허, 칼 바르트, 루돌프 불트만등의 현대 자유주의의 신학사상의 도전은 끊임없이 한국 교회를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 자유주의 신학에 근거한 교회론은 한국의 전통적인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일 뿐 아니라, 특히 청교도적 보수
예수 하버드에 오다 오강남 하비콕스 독후감 - , -
예수 하버드에 오다 는 오강남이라는 종교학자가 예수님께서 하버드 대학교 ‘ ’
강단에 서서 강연하신 내용을 정리한 책이다 저자는 기독교 신자로서 성경 말.
씀을 공부하다가 하나님께 직접 들은 말씀이 있다고 주장한다 하버드대 총장. “
이나
하비콕스의 세속화란 세계에 대한 종교적 또는 유사종교적 이해로부터 세계를 풀어놓는 것이며, 모든 폐쇄적 세계관을 헤쳐 버림이며, 모든 초자연적 신화와 거룩한 상징들을 깨뜨려 버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세속성의 과정은, 實用主義와 그 어떤 초월적 존재도 부정해 버리는 不敬性으로 특징
서론
역사학자 호이징가(Huizinga, Johan)는 호모루덴스(Homo Ludens)라는 책에서 “축제는 인간의 유희적 본성이 문화적으로 표현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즐기는 인간’이란 표현처럼 사람들은 무엇을 하더라도 즐겁기를 원한다. 이를 발전시킨 미국의 신학자 하비콕스(Harvey Cox)는 일상에서 억압되
작은 책은 복잡한 기독교 교리를 잘 정리하고 있다. 또한 이해하기도 쉬워서 읽는 동안 깊이 빠져들 수 있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하비콕스가 1960년대 미국사회를 보면서 예견했던 <세속도시>의 사회다. 사람들은 더 이상 종교에 관심이 없고, 신이나 내세는 농담 이상의 의미를 지니지 못하고 있다.
하비콕스는 ꡐ축제는 억압되고 간과되었던 감정 표현이 사회적으로 허용된 기회ꡑ라고 보면서 그 기회에는 세가지 본질적 요소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 세가지 요소는 고의적 과잉성 (축제가 환락을 추구하는 행위라는 의미), 축의적 긍정성(축제가 언제나 기본적으로 생을 긍정한다는 자세를